■ Project ■/설계·모델링

[UML] 시퀀스 다이어그램(Sequence Diagram)

한길(One Way) 2023. 3. 16.

1. Sequence Diagram 개요

    ※ UML은 기존에 제공하지 못했던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제공한다.

        이를 Interaction이라 하는데 UML에는 Sequence Diagram과 Colleboration Diagram이 Interaction Diagram에 속한다.

    ① 정의 : 문제해결에 필요한 객체를 정의하고 객체 간 동적 상호관계를 시간순서에 따라 정의.

    ② 작성목적

        * 객체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시하여 모델링

        * 객체의 오퍼레이션과 속성을 상세히 정의

        * Usecase를 실현

        * 프로그래밍 사양 정의

    ③ 작성시기 :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정의 후부터 프로그램 코딩 전

    ④ 작성순서

        * 작성대상 선정 : 유즈케이스를 선정하고 유즈케이스 정의서 분석

        * 액터 위치시킴 : 액터는 좌측부터 위치..

        * 클래스 위치시킴 : 유즈케이스에 참여하는 클래스 위치.

        * 객체 간 메시지정의 : 시간순서대로 객체간 메시지 정의

        * 객체 추가정의 : 요구사항 처리를 위해 필요한 객체가 정의되지 않았으면 추가 정의.

 

2. Sequence Diagram 구성요소

    ① Thing 

        * Actor : Usecase에서의 actor.

        * Object : 클래스의 인스턴스. 클래스 타입으로 선언된 변수형태로 존재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   ② Rlationship

        * Message : 객체와 객체가 통신하는 유일한 수단

            - Flat Flow of Control : 가장 일반적 메시지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 - Nested Flow of Control : 메시지가 중첩 시 메시지가 모두 돌아와야 다음 처리진행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 - Asynchronous Flow of control : 메시지의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다음 처리 진행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 - Return Flow : 메시지를 처리한 결과.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.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   ③ etc 

        * Life Line : 객체의 생존기간. 점선에 X표시가 객체가 소멸하는 시점.         

 

        * Activation : 객체가 활성화되어있는 기간. -점선표기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객체가 외부 메시지를 받고 보낸 메시지를 기다리는 기간.-좁고 긴 시각형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

    

3. Sequence Diagram 사례

    ① 설계단계 Sequence Diagram        

 

    ② 상세설계단계 Sequence Diagram

       ex)


 
ex) 앞서 언급한 회계 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

 

 

728x90

댓글